티스토리 뷰

제가 정말 사랑하는 간식 중 하나인 초콜릿.

초콜릿이 들어가 있는 모든 종류의 디저트와 음식을 좋아해요.

정말 초콜릿은 인류에게 준 신의 선물인 것 같아요.




하지만, 신이 호락호락 기쁨만을 준 것은 아니죠.

초콜릿을 사랑하면 할수록 영원히 다이어트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는 가슴 아픈 현실. 왜 우리 사랑은 이렇게 힘든 걸까요?

하지만, 사랑도 불같은 열렬한 사랑이 아닌 은근한 사랑이 오래가듯이 초콜릿과 영원한 사랑을 하기 위해서 초콜릿에 대해 좀 더 알아볼까 합니다.


바로 오늘은 편의점 초콜릿 1위 달달한 가나초콜릿과 쌉쌀해서 더 중독되는 다크 초콜릿의 칼로리와 효능 등을 알아볼게요.


가나초콜릿 칼로리


전 기분이 울적하거나 먼가 반짝이는 생각의 확장이 필요할 때 달려가서 가나초콜릿을 데려오곤 해요. 

그동안은 그저 먹기만 바빴는데 가나 초콜릿의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요?




편의점 가나초콜릿은 크기에 따라 2종류인데요.


작은 것은 중량이 34g 정도이고, 큰 것은 그 2배인 약 70g 가량 된답니다.


또 가나초콜릿 밀크가 있고 가나초콜릿 마일드가 있는데요.

제가 좋아하는 것은 달콤하면서도 부드러운 초콜릿 맛이 살아있는 마일드가 정말 좋더라구요.





가나초콜릿 밀크에는 백설탕, 코코아프리퍼레니션, 전지분유 코코아매스 코코아버터, 식물성 유지, 유당, 레시틴, 바닐라 천연착향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성분이 들어있지 않군요.


가나 초콜릿 칼로리는 34g 기준  190 칼로리로 나오네요.


영양성분을 살펴보면, 


탄수화물 19g (6%)

당류 17g

단백질 3g (6%)

지방 11g (22%)

포화지방 7g (47%)

콜레스테롤 6mg (2%)

나트륨 25mg (1%)


이 함유된 것으로 나오구요. 괄호안의 수치는 하루영양권장량 대비 비율인데요.

이 가벼운 가나초콜릿 한개에 다른 성분은 딱 고만한 수준으로 약 1%~6% 함유되어 있는데, 지방과 포화지방의 경우는 하루 권장량의 각각 22%, 47%나 된답니다.

바로 이 높은 지방 성분이 바로 다이어트의 원흉이 되었겠지요?




실제로 초콜릿에서 칼로리 담당은 사실 코코아가 아니고, 그외에 첨가되는 첨가물 들 때문이라고 해요.

바로 카카로버터와 설탕 성분이지요.



어떤 사람이 초콜릿의 원재료인 버터 크림 젤라틴 등의 성분을 빼고 물과 순수한 코코아만을 이용해서 초콜릿을 만들었더니, 1인분 칼로리가 약 20칼로리 수준이었다고 하네요.  그 전에는 약 320 칼로리 정도 되었었지요.

누가 순수 우리나라에서도 초콜릿 좀 만들어 팔면 대박 날텐데요. 맛이 없을려나요?




그럼 이번에는 대중적인 인기를 얻는 밀크 초콜릿 대비 고급 초콜릿의 대명사인 다크 초콜릿의 칼로리는 어떤지 알아볼게요.




 

다크초콜릿 칼로리는?


다크초콜릿 칼로리는 100g 당 500kcal 수준이라고 해요.


밀크초콜릿과 비교하면 약간 낮은 정도 수준이고 생각보다 큰 차이는 없습니다.




왠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길래 칼로리가 무척 낮을 것 같았는데 전혀 아니네요. 


양갱과 칼로리를 비교해 보니, 왠지 달디단 양갱이 완승할 것 같지만 실제 칼로리를 비교해 보면 같은 중량인 25g을 비교할 때 양갱은 25g당 68칼로리이고, 다크초콜릿은 약 138칼로리로 양갱보다 두배 정도 칼로리가 높다고 하네요.



초콜릿과 다크초콜릿 효능


다크 초콜릿을 포함하여 전체적으로 초콜릿은 건강 측면에서 의외로 효능이 풍부한 식품 중의 하나라고 해요.




카카오가 풍부하게 들어가는 고급 다크 초콜릿은 설탕이 대부분인 일반 초콜릿에 비해 열량이 조금더 낮은 편이고,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살찔 위험이 비교적 적다고 하네요.




초콜릿의 주 원료인 카카오에는 산화제인 폴리페놀이 들어있습니다.

플라페놀은 노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성분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지요.



초콜릿의 코코아 함량이 60~70% 이상 함유되어 있는 다크초콜릿은 자주 먹으면 뇌졸증의 위험이 감소되고 심장병 예방에 아주 좋다고 해요.

더불어 혈액순환 개선, 치매 예방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초콜릿에는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도 있는데, 이 성분은 대뇌 피질을 부드럽게 자극해 사고력을 높인다.

그래서 두뇌회전이 잘 안될 때 초콜릿을 먹으면 왠지 아이디어가 생기는 것 같았는데 실제로 효능이 있었네요.

 

테오브로민은 이뇨 작용, 근육완화 작용 등의 효과도 가지고 있구요.



또 만성기침환자의 기침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는데요. 기침이 심할 때 당이 없는 다크 초콜릿을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초콜릿을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방법은?


사실 초콜릿 칼로리의 주범은 바로 단맛을 내는 설탕과 지방이지요.


따라서 초콜릿을 먹을 때 설탕 (당류) 함유량과 지방 성분이 카카오버터로 만들어졌는지 등을 살펴 보세요.


또 되도록 카카오 함유량이 70% 이상인 다크 초콜릿을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밀크 초콜릿보다는 다크 초콜릿을 추천하고, 다크 초콜릿 중에서도 카카오 함량이 높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건강도 챙기고 초콜릿도 함께 즐길 수 있는 현명한 방법입니다.


한편, 화이트초콜릿은 특히 카카오가 아닌 카카오버터와 설탕으로만 되어 있는 초콜릿이나 건강과 다이어트 모두 좋지 않다고 하네요.


이상 초콜릿의 칼로리와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능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어요.

초콜릿과 이쁜 사랑 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