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찐옥수수 칼로리와 옥수수 효능 및 옥수수 맛있게 찌는 법까지



간혹 거리를 오며가며 노랗게 쪄진 따끈한 옥수수를 보면 참 맛있어 보이더라구요.

날이 점점 차가워지는 가을철이 되니 따뜻한 간식이 생각나곤 하는데 가을 간식으로 또 인기있는 자연의 음식이 바로 옥수수인 것 같아요.




하지만 어디선가 찐옥수수 칼로리가 은근히 높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어서 망설여 진 적이 많았는데요.

오늘은 옥수수에 대해 좀더 심층적으로 알아보고 칼로리도 확인해서 다이어트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혹 어느 정도로 먹으면 큰 문제없는지 등을 알아볼까 합니다.


저처럼 옥수수를 좋아하지만 선뜻 드시지 못했던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될 수 있도록 포스팅 해볼게요.



옥수수에 대하여



옥수수는 벼과에 속하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옥수수와 쌀이 사실은 한 집안이라고 하니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제일 처음 남아메리카에서 재배되기 시작했구요.



옥수수 열매는 8~9월에 주로 익고, 암이삭에 옥수수 낱알이 박혀 있는 특징이 있다고 해요.

일반적으로 한국과 일본에서는 주로 사료로 활용되고 기타 아시아 나라에서는 옥수수를 주요한 식량 자원으로 활용하고 있지요.


다 자란 옥수수는 표면이 지나치게 딱딱해지면서 당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어 옥수수는 주로  아직 어린 유숙기에 수확을 한다고 합니다.




옥수수의 종류, 그것이 알고 싶다



옥수수도 사실 알고 보면 몇 가지 종류가 있잖아요. 대략 찰옥수수와 노란 옥수수랄까.

오늘은 그 옥수수의 종류도 어떻게 나뉘는지와 그 영양 면에서나 차이도 혹시 있는지 좀 더 알아보고자 합니다. 

옥수수에 대해 뿌리를 뽑는달까요? ^^;


옥수수는 기본적으로 사료용과 일반 식용으로 구분되고 있어요.


식용 옥수수도 종류가 나뉘는데요.


쫄깃쫄깃 식감이 특히나 좋은 찰옥수수와 흔히들 아시는 노란 초당옥수수 (단 옥수수 포함) 가 있어요.  



찰옥수수



찰옥수수는 초당옥수수와 성분 구조가 좀 다르다고 합니다.


씨눈 쪽 전분을 구성하는 부분이 아밀로펙틴이라는 성분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 때문에 말 그대로 쫄깃하고 찰진 식감이 차이점이에요.

또, 수분이 적어서 좀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고 해요.


찰옥수수는 미백찰옥수수, 흑찰옥수수, 흑점찰옥수수 등의 3가지 종류로 구분이 됩니다.

전 개인적으로 이 찰옥수수가 너무 달지 않아서 더 좋더라구요.



초당옥수수



반대로 초당 옥수수는 말그대로 달콤한 옥수수 종류를 말하는데요. 

초당 옥수수는 SUPER SWEET CORN이고, 단옥수수는 SWEET CORN이라고 이해하시면 가장 편하실 것 같네요 ^^

초당 옥수수가 단옥수수보다도 당도가 3배 가량 높다고 합니다.


당연히 어린 아이들이 무척이나 좋아하는 간식거리이지요. 초딩 옥수수라도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네요.


초당 옥수수는 당도를 유지하는 기간도 길다보니 단옥수수보다 좀더 오래 냉장보관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찌거나 삶지 않고 생식도 가능할 정도로 좀더 부드럽고 식감도 좋구요.




옥수수 칼로리와 영양 효능




옥수수는 쌀, 밀과 함께 인류의 3대 주식으로 꼽히기도 하잖아요. 

그럼 옥수수에는 어떤 효능이 있고 칼로리는 어느 정도인지 제대로 알아볼게요.


옥수수 칼로리



찌지 않은 생옥수수는 100g당 110칼로리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100g당 칼로리가 110 칼로리 정도라는 의미이구요.

옥수수 1개당 칼로리를 알기 위해서는 실제 옥수수 몇g일지도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옥수수의 크기가 다양하긴 하지만 대략 평균적으로 옥수수 무게는 1개당 150~200g 정도라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옥수수 1개당 칼로리는 대략 160~200칼로리 수준이라고 보시는 것이 더 정확할 것 같아요.
여기에 옥수수를 찌면서 설탕이나 일부 감미료를 넣는 경우 칼로리가 4-50칼로리 더 상승한다고 해요.

여러가지 조건을 종합해 볼때 찐옥수수 칼로리는 1개당 대략 200-250칼로리 수준으로 보시면 되겠네요.

일반적으로 밥 한공기가 300kcal라는것을 감안해보았을 때, 대략 이보다 조금 적은 수준이라고 보실 수 있겠네요.

생각보다 적은 칼로리는 아니지요?



옥수수 효능과 성분



옥수수는 영양 적으로 곡류의 기본인 탄수화물 이외에도 비타민 B1, B2,비타민E와 칼륨, 마그네슘 등 다양한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균형있게 포함된 건강 음식이에요.



비타민B같은 영양소는 여름날 무기력증을 이기는 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구요.

찰옥수수 중에서 검은 알곡을 가진 검정 찰옥수수에는 항산화 기능이 뛰어난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옥수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했는데요.

이 식이섬유가 많기 때문에 장운동을 촉진해서 변비와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옥수수 1개에는 약 10g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있는데, 이 양이 어느 정도로 풍부한 식이섬유냐고 한다면 키위 5개, 복숭아 7개를 먹는 것과 같은 양이라고 해요. 미국 의학 연구진에 의하면 하루 10g의 수용성 식이섬유를 먹으면, 내장지방이 사라지는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한편, 옥수수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충치 예방에 특효라고 하네요?

우리가 잘 알고있는 잇몸치료제 중 하나인 인사돌이라는 제품의 주성분이 이 베타시토스테롤이라고 합니다.

옥수수가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점은 저도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았네요.




옥수수는 언제가 제철?




옥수수는 흔히 여름철 음식이라고 알고 계신 부분이 많으실텐데요.


물론 옥수수를 여름에 많이 수확해서 드시는 것도 사실이지만,

가을 철 특히 10월에 수확하는 옥수수는 여름에 수확하는 옥수수보다  더 노란 빛이 강하면서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좀더 맛있는 옥수수는 가을 옥수수라는 의미겠지요.




다이어트 식품으로 옥수수가 좋을까? 



찐 옥수수의 칼로리는 1개당 250㎉ 정도라고 작지 않은 칼로리라고 말씀드렸는데요.


하지만 그럼에도 옥수수가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가 있답니다.



옥수수는 오메가 6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식이 섬유소가 풍부해 다이어트 및 변비 예방 음식으로도 좋습니다.

식이 섬유가 많기 때문에 소화가 천천히 되어 포만감이 좀더 오래가고 이에 과식을 예방할 수 있어요.


또한, 옥수수는 우리 몸의 붓기를 가라앉히는데 매우 뛰어난 식품이기도 한데요.

옥수수 수염이 특히 이 효능이 좋지요.

 옥수수수염을 깨끗이 씻어 말린 뒤, 차로 우려 마시면 붓기도 줄이고 체내 쌓인 노폐물 제거에도 무척 탁월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시 찐옥수수 칼로리만 보고 칼로리가 높다고 아예 안 먹어서는 안되구요.

간식으로 옥수수를 다른 감미료 없이 담백하게 쪄서 먹으면 다이어트에 오히려 훨씬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옥수수 먹을 때 주의할 점




쌀, 밀과 함께 인류의 3대 주식으로 꼽히기도 하다보니 옥수수를 완벽한 식사 대용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하지만, 옥수수에는 필수 아미노산 중의 하나인 라이신과 트립토판이라는 영양소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에요.

따라서 옥수수 만으로 한끼 식사를 온전히 대체했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답니다.

옥수수를 드실 때는 우유나, 계란, 혹은 육류 등의 단백질이 함유된 음식과 함께 드시길 추천드려요.

이렇게 하면 옥수수에 부족한 라이신과 트립토판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한가지 더, 옥수수가 맛보면 상당히 단데요. 이 단 맛이 바로 당을 의미하기 때문에, 옥수수는 당지수(GI 지수)가 높은 식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당지수가 높은 음식의 경우는 섭취한 후에 체내에서 빠르게 혈당을 올리는 결과를 낳기 때문에 평소 당뇨병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옥수수를 지나치게 섭취하는 것에 주의하실 필요가 있다고 하네요.




맛있게 옥수수 찌는 법 - 옥수수는 삶기보다 찌세요.



옥수수에 들어있는 영양분은 대부분 물에 녹는 수용성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영양소를 그대로 잃어버리지 않고 섭취하기 위해서는 옥수수는 삶는 것보다는 쪄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 옥수수는 수확 후 기간이 경과할수록 당도가 떨어지고 영양소가 빠져나가는 특성이 있어서 수확 후 얼마되지 않은 옥수수를 한 번에 다 쪄서 냉동 보관을 하는 것이 영양소도 살리면서 맛있게 오래 먹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찰옥수수 찌는 법



찰옥수수도 당연히 삶는 것보다  찌는 것이 좋은데요.

이 때 옥수수의 속껍질을 모두 벗기지 않고 2∼3장 남겨두고 찌면 옥수수 특유의 풍미가 살아나고 수분이도 유지되서 촉촉하고 쫄깃한 맛을 더할 수 있다고 해요.





찜통에 채반 아래까지 물을 채운 후, 찰옥수수를 넣어 주세요.

뚜껑을 닫고 센 불에 20∼30분 정도 김으로 쪄낸 다음 불을 끄고 10분간 뜸을 들이시면 찰옥수수를 맛있게 찔 수 있답니다.

시중에서 파는 것처럼 달달하고 짭쪼름한 맛을 원하시면 소금과 설탕을 1:2 정도 비율로 조금 넣어주시면 감칠맛을 더할 수 있어요.



찐옥수수는 바로 먹지 않을 경우에는 식힌 뒤 냉동실에 보관해 주시구요. 

다시 드실 때는 물을 자작하게 하여 잠시 데워주면 처음 찐 식감 그대로 맛있게 먹을 수 있답니다.




초당 옥수수 찌는 법



초당옥수수는 일반 옥수수보다 당도가 무척 뛰어난 옥수수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래서 찌는 법도 조금 다르답니다.



초당옥수수는 기본적으로 다른 옥수수보다 수분과 당분이 많아 물로 담가 삶지 마시구요.

전자렌지에 3분 정도 돌리거나 , 찰옥수수 찌는 법을 참고하셔서 20분 가량 쪄서 드셔야 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이상 옥수수 칼로리와 영향효능 등을 잘 알아두셨다가 다이어트와 간식 식단에 참고하시기 바라구요.

오늘 하루도 오전 일과 마무리 잘하시고 즐거운 점심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